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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Softwares/How to

탭탭 리벤지 2 수정강좌 (1단계)


제가 네이버 카페 '아이팟 터치 유저들의 공간'에서 올린 걸 (제가 올린 겁니다.) 퍼 왔습니다.
제 닉네임은 '올백'이고요, 아마 많이 찾을 수 있을 겁니다. ㅋ
그럼 잘 봐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처음 올리게 된 첫 강좌입니다.

사실상... 막내가 어떻게 형님들께...

어찌 되었든간에 제가 발견한 내용을 가지고 강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게다가 저는 어제 발견한 것이기 때문에... 30%밖에 찾아낼 수 없었습니다.

나머지는 추후 찾아내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말고사 기간이라서...)

 

참... 탭탭 리벤지 2 노래 제작과 관련해서 질문을 수도 없이 했는데도 불구하고... 조회수는 4...

이것과 관련해서 구글링 한 결과... Plist Editor라는 파일을 쓰면 열 수 있다고 합니다.

 

본문 들어가겠습니다.

탭탭 리벤지 2... (Tap Tap Revenge 2.6 With Themes!)

아이고... 1 (Tap Tap Revenge 1.7 Classic) 은 커스텀 파일을 만들어서 할 수 있었는데...

왜 2는 할 수 없는 걸까...?

 

이것을 알아보기 전에!!!!!!!!!! (6.21일 15시 26분자 수정)

일단 탭탭의 기본 궁금증부터 플어봅시다.

탭탭 (Tap Tap Revenge)는 원래부터 점수가 배점이 나뉘어 있습니다.

Perfect: 150점, Great: 75점, Good: 50점, Bad: 0점, 콤보 올라감, Miss: -30점, 콤보 꺠짐

이렇게 됩니다.

50콤보에서 흔들면 점수는 8배가 되는것, 모두 아시겠죠?

이번에 2.6으로 업데이트되면서... 탭탭이 아리송해졌습니다.

밑에 색깔이 바뀌는군요...

원을 자세히 보면, 누를때마다 색이 변합니다.

초록색: Perfect, 파랑색: Great, 빨간색: Bad, Miss

(아직 Good에 해당되는 색을 찾지 못 했습니다. 찾으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우선 탭탭 안에 들어있는 구성 파일 내용을 알아봅시다.

4가지가 들어있네요..

1. audio.m4a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탭탭 전용 음악파일이군요.

2. artwork.png

이건 왼쪽에 보면 노래 전에 사진 나오는 것... 그 파일입니다. 크기는 64*64 픽셀로 하셔야 합니다.

3. info.plist

(이건 연구 중에 있는 파일입니다.) 음악에 대한 내용이 있는 파일입니다.

4.taptrack.ttr2_track (이름이 참 기네요... 특히 확장자...)

저희가 직접 들어가서 제작할 파일입니다. TapMaker같은 것이 아직 안 나왔기 때문에 노가다 작업 필요합니다. (장시간 요구)

 

1. 일단... 준비 작업을 먼저 해야겠죠?

제 홈페이지 (sadaretage.tistory.com) 들어가셔서 Plist Editor for Windows 다운로드 받습니다.

프리웨어 이므로 다운로드 받으셔도 상관 없습니다.

 

2. 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신 파일을 설치 하시고 taptrack.ttr2_track 파일을 엽니다. (안에 들어가서 연구를 해 보아야죠!)

... 이 화면이 시작 화면입니다. 여기로 그 파일을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어지러운 화면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저는 Tap Tap DomiNation으로 열겠습니다.)

 

3. 열면 진짜로 '대락난감'한 글씨들이 여기저기...

으아악! 도대체 뭐 하라는 거지? 이게 처음 시작 화면임은 분명합니다. 어디가 어디지?

마음을 가다듬고 내려 보았습니다.

계속 내려보면 이것이 4번 반복됩니다. 그 이유는 Tap Tap DomiNation이 4가지 난이도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Easy, Medium, Hard, Extreme)

이 화면은 그 노래에 있는 Tap 갯수를 보여줍니다. 즉, 만약 이 노래가 <interger>1000</interger>로 끝났다면...

풀 콤보를 하면 1000개이다???

답은 절대로 아니다 입니다. 홀드 노트 (꾹 누르는 것 말합니다.)가 있기 때문입니다.

DomiNation Extreme은 풀 콤보가 708 (약간 더 나올 수도 있지만...)입니다. 하지만, 생성되있는 Tap 개수는 3000개가 넘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여기서부터 아는 것이 보입니까?

 

<dict>
   <key>$class</key>
   <dict>
    <key>CF$UID</key>
    <integer>14</integer>
   </dict>
   <key>channel</key>
   <integer>0</integer>
   <key>note</key>
   <integer>60</integer>
   <key>text</key>
   <dict>
    <key>CF$UID</key>
    <integer>0</integer>
   </dict>
   <key>time</key>
   <real>3.1168800000000001</real>
   <key>timeInQuarterNotes</key>
   <real>8</real>
   <key>type</key>
   <integer>0</integer>
   <key>velocity</key>
   <integer>127</integer>
  </dict>

 

이것이 노트 1개를 말합니다... 이렇게나 긴 게... 참...

여기에서 굵게 되어있는 것은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1) 첫 번째 것 (매우 중요!!!!!) (노트의 위치)

이것이 탭 파일이 어디로 내려올 지 정해주는 곳입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60: 왼쪽

62: 가운데

64: 오른쪽

65: 가운데 Shake (흔드는 것)

 

2) 2번째 것 (시간)

 노트가 떨어지는 시간을 말해줍니다.

그런데... 또 난감한 부분이 나옵니다.

같은 노트인데 2개가 있다!!!

그건... 노트를 잡았을 때 점수로 환산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즉, 1개 떨어지는 것을 기준으로 2.96849999999라고 위에 쓰여있고, 3.119938595555555라고 밑에 쓰여있다면

그 범위 내에서 잡으면 콤보가 올라갑니다. 그렇지 않으면... 끊기는 거고요...

 

3) 3번째 것 (...뭐라고 하지?, 굉장히 중요합니다.)

노트의 순서를 나타내 줍니다.

절대로 1을 적으시면 안 됩니다. (처음이라고 1 적으시면 곤란합니다...)

처음이면 8을 적으시면 됩니다.

(그런데... 보니까... 파일마다 다른 것이 있더라구요... 유심히 보신 다음 적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 노트는 8.25, 다음은 8.5 순이 되겠죠...